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언론보도

혁신적 암치료를 선도하는 세계 방사선의학의 중심, 한국원자력의학원

첨단 임상시험 기법으로 신약개발 지원 플랫폼 마련

등록일자 2022-12-30 조회수 351 언론보도 보기

-한국원자력의학원, "방사성탄소[C-14] 이용 약동학 시험 최신 동향 워크숍" 개최-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직무대행 박인철)127() 국가RI신약센터 강당에서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하여『‘22년 방사성탄소(C-14) 이용 동학 시험 최신 동향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방사성탄소(C-14)를 이용한 약동학 시험은 극미량의 방사성탄소(C-14)가 포함된 신약 후보물질을 건강한 사람에게 투여해 채취한 혈액이나 소변 등의 검체 속 방사성탄소(C-14)를 가속질량분석기(AMS)를 이용해 측정하여 체내 신약 후보물질의 흡수, 분포, 배설, 대사 등 약동학 정보를 알아내는 첨단 임상시험 기법이다.

이번 워크숍은 방사성탄소(C-14)를 이용한 약동학 시험 관련 연구소 신약개발업체 전문가를 초빙하여 최근 방사성탄소(C-14) 이용 약동학 시험의 국내외 동향과 주요 이슈들을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도출하여 세계적 수준의 임상시험을 국내에서 시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주요 발표 내용은 ▲C-14 표지화합물 합성과 RI-ADME(KRCC, 큐라켐 신현일 박사), C-14 이용 생체이용률 시험의 국내 동향(인바이츠바이오코아 오수연 박사), AMS의 생의학 분야에서의 활용(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유병용 박사), ▲국가RI신약센터의 C-14 이용 약동학 현황(한국원자력의학원 송진호 박사) 등이다.

특히 한국원자력의학원 송진호 박사가 발표한국가RI신약센터의 C-14 이용 약동학 현황에는 비엔나의과대학과 국제공동연구* 진행하여 지난 9월 국제 학술지에 게재되는 성과를 거둔 내용이 포함돼 있으며, 이는 미세투석법(microdialysis)을 이용한 약물의 최신 임상 시험기법과 분석방법에 대한 실현 가능성을 보여준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김경민 국가RI신약센터장(직무대행)이번 워크숍을 통해 방사성탄소(C-14)를 이용한 약동학 평가의 활용성에 대한 인식이 국내 신약개발 분야에 널리 확산되어 국내 신약개발기관들이 다양한 기술로 빠르게 신약을 개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현재 페이지의 화면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사용하기에 편리합니까?
  • 현재 페이지에서 원하는 기능이 충분히 제공되었습니까?
  •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까?

평가하기